학회소개

대한메이틀랜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를 소개합니다.

G.D Maitland


G. D. Maitland(1924–2010)는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태어나 1946년부터 1949년까지 영국에서 제2차 세계대전 동안 RAAF에서 복무한 후 물리치료사로 교육을 받았다.
그의 첫 직장은 왕립 애들레이드 병원(Royal Adelaide Hospital)과 애들레이드 어린이 병원(Adelaide Children's Hospital)으로 그곳에서 정형외과 및 신경 장애 치료에 주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 그는 병원에서 파트 타임으로 계속 일했고 또한 자신의 개인 클리닉도 운영했다. 몇 년 후 그는 현재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 Australia)인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공과대학(South Australian Institute of Technology)의 물리치료 학교에서 파트타임 개인 개업의사이자 파트타임 임상 튜터가 되었다. 그는 Barr-Smith 도서관과 Adelaide 대학 의과대학의 도서관에서 매주 연구하면서 지냈다.

그는 즉시 신경-근-골격 장애 환자의 정확한 임상 검사 및 평가에 관심이 많았다. 그 당시 특정 수동 운동에 의한 평가 및 치료는 물리 치료 실습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G. D. Maitland는 정골 요법(osteopathic), 카이로프랙틱 및 뼈 세터(bonesetter) 서적뿐만 아니라 Marlin, Jostes, James B. Mennell, John McMillan Mennell, Alan Stoddard, Robert Maigne, Edgar Cyriax, James Cyriax 등의 의학 서적을 학습하였다. 그는 캐나다의 MacNab과 스웨덴의 Alf Breig와 같은 수동 동원, 조작 및 관련 주제에 대한 작업을 출판한 전 세계의 수많은 작가들과 활발하게 서신을 주고 받았다.

강사로서 그는 임상 검사와 평가를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록이 중요하다'라고 느꼈기 때문에 처음부터 학생들이 치료 기록을 작성하도록 자극했다. 1954년에 그는 조작 치료 교육 세션을 시작했다.

1961년에 그는 연구 특별 기금(special studies fund)으로부터 상을 받았고, 그로 인해 그와 그의 아내 Anne은 해외 연구 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그들은 지난 몇 년 동안 듣고 읽고 주고받은 정골요법사, 카이로프랙터, 의사, 물리치료사 동료를 방문했다. 런던에서 Geoff는 James Cyriax 및 그의 직원들과 흥미로운 점심 시간 임상 세션 및 토론을 가졌다. 이 여정에서 G. D. Maitland는 영국의 Gregory P. Grieve와 우정을 쌓았다. 그들은 그들의 임상 경험에 대해 광범위한 서신을 주고받았고 이것은 수년 동안 계속되었다.

Maitland는 1962년 호주 물리치료학회에 '척추 도수치료 교육의 문제'라는 제목의 논문을 제출했는데, 여기에서 그는 관절교정(manipulation)와 관절가동기법(mobilization) 사이의 명확한 차이점을 제시하고 치료에서 부드러운 수동적 움직임의 사용을 강력하게 제안하였다. 이는 운동 범위를 늘리기 위해 사용되는 보다 전통적인 강력한 기술로써 통증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형외과 의학의 창시자이자 물리치료사가 제공하는 도수치료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친 James Cyriax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최근 호주의 물리치료사인 Maitland는 더 적은 빈도로 더 강한 힘을 가하는 반복적인 관절가동을 사용하고 있다. 그것들은 정골요법사가 'articulation'이라고 잘못 명명한 가동기법(mobilizing techniques)과 동일하지 않으며, 카이로프랙터들이 적용하는 압력과도 다른 개념이라고 하였다. Maitland 개념의 큰 미덕은 절제이다. 그는 자신의 교정기법(manipulative techniques)을 단순히 정의하지 않았다. 자율적 효과도, 만병통치약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그는 이론적인 논쟁을 피하고 교정(manipulation)의 실질적인 효과를 주장했다. 교정자(manipulator)가 지금까지의 치료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세션 중에 환자를 자주 검사한다. 그는 감지된 변화 또는 변화의 부재에 따라 기법을 계속하거나 변경한다. 이러한 기법은 물리치료사에게 정형외과 의학에 대한 유용한 추가 사항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Cyriax J (1984) Textbook of Orthopaedic Medicine.
Part II – Treatment byManipulation, Massage and Injection.11th Edition.
(Ballière-Tindall, London. Pages 40–41)

G. D. Maitland는 Australian Journal of Physiotherapy와 전 세계의 다른 의학 및 물리 치료 저널에 상당히 많은 기고를 하였다. 영국 Chartered Society of Physiotherapy의 리더인 Monica Martin-Jones, OBE의 권유로 Maitland는 그의 작업을 출판하도록 요청받았고, 그 결과 1964년에 Vertebral Manipulation의 초판이 나왔고, 그 뒤를 이어 두 번째 판이 나왔다. Peripheral Manipulation의 초판은 1970년에 출판되었으며 유명한 '움직임 다이어그램(movement diagram)'이 소개되었으며 1965년에는 Jennifer Hickling과 공동 제작되었다.

수년 동안 강의와 출판을 통해 Maitland는 임상에서 환자치료가 그의 학습 및 아이디어의 주요 원천이 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환자를 치료했다. Geoff는 40년 이상 개인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했으며 1988년에 병원을 폐쇄했지만 1995년까지 환자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965년 Maitland의 소원 중 하나가 이루어졌다. Ms Elma Caseley (물리치료 학교장), South Australian Institute of Technology 및 South Australian Branch of the Australian Physiotherapy Association의 도움으로 Manipulation of the Spine에 대한 첫 3개월 과정이 Adelaide에서 개최되었다. 1974년에 이 과정은 South Australian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1년 대학원 교육 '물리치료 석사 학위'로 발전했으며 현재는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에서 석사 학위 과정이다. 그는 1974년 세계 물리치료 연맹(WCPT)의 한 분과인 국제정형물리치료연맹(IFOMPT)의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이다.
1978년에 스위스 바트 라가츠에서 유럽 대륙에서 첫 번째 과정 중 하나를 가르치면서 바트 라가즈에 있는 의료 클리닉 및 대학원 연구 센터 책임자인 진 박사와의 토론을 통해 실제로 자신의 중재와 아이디어는 관절가동을 적용하는 방법이라기보다는 생각과 행동의 특정 개념이라고 하였다. 물리치료 분야에서 Maitland 개념이 알려지면서 구체적인 사고방식, 지속적인 검사 및 평가, 물리치료 방법('언제, 어떻게, 어떤 중재방법을 수행해야 하는지 알고 이를 환자의 개별 상황에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